회원가입 로그인

보도자료
공지사항
 
 
Home > 보도자료

  경총, '사업장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강화를 위한 가이드북' 발간  
작성자 :산업안전팀 | 등록일 : 2021-04-1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

경총, '사업장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강화를 위한 가이드북' 발간

■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으로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구축.운영 필요성 증대
■ 사업장 안전보건관리 수준 향상에 도움될 수 있는 다양한 내용 수록-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국제표준(ISO 45001) 조문별 의미 및 적용방법 - 다양한 안전보건활동 소개 및 적용 요령- 선진적 안전국가 영국의 최신 안전보건관리 지침(HSG 65) 등
■ 경총, ‘앞으로도 경영계 차원의 다양한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할 것’

■ 한국경영자총협회(회장 손경식, 이하 ‘경총’)는 기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안전보건 역량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'사업장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강화를 위한 가이드북'을 발간하였다.

 ○ 본 가이드북은 ▲안전보건관리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45001:2018을 기반으로 한 안전보건관리체제(OHSMS) 구축요령, ▲사업장 안전보건활동 주요사례, ▲영국의 최신 안전보건관리 지침(HSG 65)을 중심으로 수록하였다.

■ 경총은 “사업장 내 유해.위험요소가 복잡.다양해지고, 중대재해 발생 시 사업주와 경영책임자, 원청을 강력히 처벌하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(’22.1.27 시행)됨에 따라, 사업장의 안전보건활동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한 관리시스템 도입 필요성이 매우 커졌다”고 밝혔다.

 ○ 단순히 전문인력의 채용과 법적의무 준수에 초점을 맞춘 기존 안전보건관리 업무 방식만으로는 산업재해의 발생을 근본적으로 방지하는데 한계가 있다.

 ○ 안전보건관리의 효과는 사업주의 강력한 리더십 외에 사업장 내 모든 구성원이 참여·협력하는 시스템이 현장 특성에 적합하게 구축되어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체제가 만들어졌을 때 실현될 수 있다.

■ 이에, “안전보건관리시스템의 도입을 검토 중이거나 동 시스템을 구축했음에도 실행력이 담보되지 않은 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써, 궁극적으로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 수준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가이드북을 제작하고, 회원사에 보급하였다”고 설명했다.

 ○ 구체적으로 ‘안전보건관리시스템’은 기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을 돕기 위한 선진모델로, 본 가이드북은 그 기준(요구사항)을 제시하고 있는 국제표준 ISO 45001의 조문별 의미와 적용방법을 해설로써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.

 ○ 또한 다양한 안전보건활동의 소개 및 산업현장에서 자율적·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한 적용 요령(사례)을 수록하였으며, 선진적 안전국가로 손꼽히는 영국의 최신 안전보건관리 지침인 ‘HSG 65’를 참고할 수 있도록 부록으로 담았다.

   - 아차사고 발굴활동 등 안전보건활동 적용 요령*에 따라 사업장 안전보건활동을 추진함으로써, 현장의 안전분위기를 조성하고 안전관리 수준을 향상시켜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.
    * ①아차사고 발굴활동, ②위험예지활동, ③TBM 활동, ④안전패트롤, ⑤4S 활동 ⑥안전제안활동, ⑦안전조회, ⑧안전회의, ⑨안전보건점검, ⑩안전당번제

■ 경총은 “본 가이드북이 사업장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안전보건관리시스템 도입·구축을 위한 핵심 참고자료로 활용됨으로써, 우리나라의 사고성 사망자가 선진국 수준으로 감소되는데 기여하기를 바라며”, “앞으로도 안전하고 건강한 산업현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경영계 차원의 다양한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”라고 밝혔다. 


    [경총] 경총, 사업장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강화를 위한 가이드북 발간.hwp

  목록
 
 
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활용가이드 사이트맵